SA logo pic
Title

스타트업
생태계
​컨퍼런스
2015-2021

​지난 컨퍼런스

2020스생컨

2020 서울

LP들이 기대하는 VC의 역할 

2020년 제6회 컨퍼런스는 코로나 19를 떠나서는 설명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행사주제를 정하던 2월 말에 벌써, 정확히는 몰라도 코로나가 우리 삶을 크게 바꿀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 19는 우리 주변의 가장 약한 고리를 먼저 공격했고, 소상공인들과 그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큰 어려움을 겪었지요. 그래서 저희는 “(소상공인들이 겪는) 불황을 함께 이겨나갈 스타트업“을 2020년의 주제로 정했고 중소상공인을 돕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초청하였습니다.  

2019스생컨

2019 여수

유니콘

2019년 생태계 컨퍼런스에서는 '유니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질적, 양정으로 성장한 만큼 크게 성장하고 그 가치를 인정받는 스타트업이 많아졌습니다. CB인사이트에 따르면 한국에는 8개의 유니콘이 있고(2019년 6월 기준), 많은 예비 유니콘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유니콘이 우리 스타트업 생태계에 가지는 의미와 영향,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투자사, 유니콘 스타트업의 목소리 등 다양한 관점에서 유니콘에 대한 논의를 해보려 합니다. 

2018스생컨

2018 부산

자금과 정책 

2018년 생태계 컨퍼런스의 주제는 '자금과 정책’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예전 연간 벤처투자금액이 1~2조원에 지나지 않던 수준을 넘어, 추경예산을 대폭 투입해 풍족한 자금 공급으로 스타트업 업계의 성장을 꾀하는 공급 측면 정책이 시행 중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게 맞는 처방인지, 예상되는 결과는 어떤 것인지, 혹시 개선의 여지는 없는지에 대해 의견을 나눠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ICO라는 새로운 변수도 등장했습니다. 이에 따른 시장의 변화가 궁금합니다. 그래서 2018년의 꼭지는 “자금과 정책”입니다.

2017스생컨

2017 제주

규제와 오픈 이노베이션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지난 몇 년간 스타트업 생태계는 크게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스타트업들은 여전히 촘촘한 규제 그물을 헤쳐나가야 하며, 성공적인 EXIT을 달성하기 어려운 환경을 마주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생태계가 온실 속 식물처럼 키만 컸지 아직 속은 여물지 못했다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2017년 생태계 컨퍼런스의 주제는 '규제'와 '오픈 이노베이션'이었습니다. 새로운 정부의 탄생이라는 큰 정부의 탄생이라는 큰 전환점을 맞이해 우리가 달려온 발자취를 되짚어보고, 다음 발걸음의 방향을 다졌습니다.

2016스생컨

2016 부산

창업 친화적 문화 

지난 몇 년간 우리 스타트업 생태계는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사람들의 커지는 관심만큼이나 더 많은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더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갈림길에 서 있는 지금, 스타트업 얼라이언스는 우리 스타트업 생태계의 현재를 공유하고 미래를 고민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올해는 부산에서 스타트업 생태계의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모여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우리의 더 나은 스타트업 생태계를 이야기합니다.

2015스생컨

2015 제주

우리가 만드는 스타트업 생태계

스타트업 생태계에는 스타트업의 성공을 돕는 수많은 구성원이 있습니다. 각자 자기 영역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십니다. 덕택에 지난 몇 년 사이 우리 스타트업 생태계는 놀랄만한 양적 성장을 이뤘습니다. 그래도 정확히 누가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잘 알지는 못 합니다. 내가 가는 방향이 맞는지, 각자의 영역에 어떤 고민이 있는지 그것을 공유하는 자리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워크샵 형태의 1박 2일 컨퍼런스를 마련했습니다. 다 같이 모여서, 서로 인사 나누고 비슷한 고민거리를 놓고 치열하게 토론하고, 친구를 얻어서 현장으로 돌아갑시다. 내년에 또 만날 것을 기약하면서 말이지요.

갤러리